신앙 공동체의 소통과 화합: 여호수아 22:10-20

n

2025년 2월 3일 (월) 새벽기도 하나님의 말씀 여호수아 22:10-20절애 대한 영상 올려 드리겠습니다.

여호수아 22:10-20은 요단강 동편 지파들이 큰 제단을 세워 이스라엘 나머지 지파들이 이를 하나님에 대한 반역으로 오해한 사건을 다룹니다.

이 사건은 공동체 내 소통과 화합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신앙 생활에서도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과 하나님의 뜻에 따른 일치의 가치를 가르칩니다.




※ 아래 버튼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영상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성경 말씀: 여호수아22:10-20

10 르우벤 자손과 므낫세 반 지파가 가나안 땅 요단 언덕가에 이르자 거기서 요단 가에 제단을 쌓았는데 보기에 큰 제단이었더라

11 이스라엘 자손이 들은즉 이르기를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과 므낫세 반 지파가 가나안 땅의 맨앞쪽 요단 언덕 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속한 쪽에 제단을 쌓았다 하는지라

12 이스라엘 자손이 이를 듣자 곧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실로에 모여서 그들과 싸우러 가려 하니라

13 이스라엘 자손이 제사장 엘르아살의 아들 비느하스를 길르앗 땅으로 보내어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과 므낫세 반 지파를 보게 하되

14 이스라엘 각 지파에서 한 지도 자씩 열 지도자들을 그와 함께 하게 하니 그들은 각기 그들의 조상들의 가문의 수령으로서 이스라엘 중에서 천부장들이라

15 그들이 길르앗 땅에 이르되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과 므낫세 반 지파에게 나아가서 그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16 여호와의 온 회중이 말하기를 너희가 어찌하여 이스라엘 하나님께 범죄하여 오늘 여호와를 따르는 데서 돌아서서 너희를 위하여 제단을 쌓아 너희가 오늘 여호와께 거역하고자 하느냐

17 브올의 죄악으로 말미암아 여호와의 회중에 재앙이 내렸으나 오늘까지 우리가 그 죄에서 정결함을 받지 못하였거늘 그 죄악이 우리에게 부족하여서

18 오늘 너희가 돌이켜 여호와를 따르지 아니하려고 하느냐 너희가 오늘 여호와를 배역하면 내일은 그가 이스라엘 온 회중에게 진노하시리라

19 그런데 너희의 소유지가 만일 깨끗하지 아니하거든 여호와의 성막이 있는 여호와의 소유지로 건너와 우리 중에서 소유지를 나누어 가질 것이니라 오직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제단 외에 다른 제단을 쌓음으로 여호와를 거역하지 말며 우리에게도 거역하지 말라

20 세라의 아들 아간이 온전히 바친 물건에 대하여 범죄하므로 이스라엘 온 회중에 진노가 임하지 아니하였느냐 그의 죄악으로 멸망한 자가 그 한 사람만이 아니었느니라 하니라


※ 아래 버튼을 통해 생동감 있고 감동 받을 수 있는 성경책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분열의 위기와 화해의 메시지


1. 요단강 동편의 제단 건축: 오해의 시작(10-12)

요단강 동편 지파들(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이 자신들의 땅에 큰 제단을 세운 사건으로 시작됩니다. 이 소식을 들은 이스라엘 나머지 지파들은 이 행동을 하나님께 대한 반역으로 오해하게 됩니다.

당시 제단은 하나님께 드리는 중요한 장소였으며, 율법에 따라 지정된 장소 외에서 제사를 드리는 것은 금지되어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스라엘 자손들은 동편 지파들이 하나님을 배반하고 다른 신을 섬기려 한다고 생각하고 전쟁을 준비하게 됩니다.


이 부분에서 우리는 오해가 얼마나 쉽게 발생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동편 지파들의 의도는 전혀 달랐지만, 그들의 행동은 나머지 지파들에게 위협으로 받아들여졌습니다.

이는 공동체 내에서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말씀입니다.


2. 오해를 푸는 대화: 화해의 길(13:20)

이스라엘 자손들이 제사장 엘르아살의 아들 비느하스를 비롯한 대표단을 보내 동편 지파들에게 그들의 행동에 대해 묻는 장면을 보여줍니다.

이 대화에서 동편 지파들은 제단을 세운 이유가 하나님께 반역하기 위함이 아니라, 오히려 후손들에게 자신들도 여호와 하나님을 섬기는 자임을 상기 시키기 위한 것임을 설명합니다.

"우리가 이 제단을 세운 것은 여호와를 배반하려는 것이 아니며, 오히려 우리와 후손들이 여호와의 백성임을 증명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대화를 통해 이스라엘 자손들은 오해를 풀고 전쟁을 피하게 됩니다. 이는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교훈입니다.


3. 공동체의 일치와 하나님의 뜻

이 사건은 공동체의 일치와 신앙의 순결을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줍니다.

나머지 지파들은 하나님께 대한 순결한 신앙을 지키기 위해 즉각적으로 행동했지만, 그들의 판단이 서두르지 않고 대화를 통해 해결된 점에서 큰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신앙 생활 속에서 오해가 발생했을 때, 섣부른 판단보다는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공동체 안에서의 일치와 화합이 하나님께 얼마나 큰 기쁨이 되는지를 깨닫게 됩니다.



결론: 신앙 공동체의 화합과 소통의 중요성

단순한 과거의 사건이 아니라, 오늘날 우리의 신앙 공동체에서도 여전히 유효한 교훈을 제공합니다.

오해와 갈등이 발행할 때, 우리는 대화를 통해 진실을 밝히고, 하나님의 뜻 안에서 화해와 평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공동체는 더욱 굳건한 신앙 안에서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이글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이 여러분의 삶 속에서도 살아 움직이며, 공동체 안에서의 소통과 화합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사도신경, 주기도문 바로가기 →







다음 이전